사랑니 발치와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완화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에 한번씩은 사랑니를 빼야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사랑니 발치 고민은 보통 10대 후반정도에서부터 시작해서 20대 초중반까지 가장많이 하게 되는데요. 고등학생부터 대학생정도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면 여러가지 의문사항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을 불러오는 사랑니 발치. 간단하게 완화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하죠.




치과에 내원해서 사랑니 발치 후에 상당한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사랑니 발치 시술은 잇몸을 절개한 후 진행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멀쩡한 잇몸을 칼로 절개를 해야하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자그럼 통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완화하는 방법.

1. 일단 진통제로 버티자.

사실 사랑니 발치 시술을 받은 후에 너무나도 통증이 심해서 치과의사를 때리고 싶었다던 후기도 보았을 정도로 그 통증은 쉽게 견딜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많이 아플때는 일단 진통제를 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긴 합니다. 마취가 풀리는 시기부터 다음날까지 극심한 고통이 이어질때에는 바로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점은 아스피린이 포함된 진통제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아스피린은 피가 응고되는걸 방지하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 후에 지혈을 방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스피린이 포함된 진통제는 멀리하시길!!


2. 냉찜질을 시도합니다.

사랑니 발치 직후에는 많은 출혈이 있습니다. 출혈이 심해서 빨갛게 젖어드는 거즈를 보고서 굉장히 놀랄 수도 있는데요. 이때에 출혈과 동시에 볼이 상당히 부어올라올 겁니다. 이때 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인게 냉찜질 입니다. 혈관을 어느정도 축소 시키고 지혈을 돕기 때문에 붓기가 올라올때에는 냉찜질을 시도합니다.



3. 온찜질을 시도합니다.

냉찜질 후에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난 후에는 냉찜질을 중지하시고, 온찜질로 바꿉니다. 피가 멈춘 후에도 냉찜질을 계속 시도하게되면 상처회복을 오히려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때에는 오히려 따뜻한 온찜질로 마무리 합시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0가지를 알아봅시다.


1. 사랑니 발치 후 약 2시간 정도 동안 입에 거즈를 대고 꽉 물고 있습니다.

2. 2일 동안에는 발치한 곳 볼에 대고 30분간 냉찜질을 하고, 출혈이 멎으면 온찜질을 살짝 해줍니다.

3. 2일 동안은 수술부위를 피해서 양치질하고, 2일이 지나고 나면 살짝 힘을 빼어서 수술부위도 같이 양치질을 합니다.

4. 일주일간은 순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습니다.

5. 2일간 사우나나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것은 금지합니다.



6.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업무를 멀리하고 쉬도록 합니다.

7.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은 의사의 지시대로 모두 복용하도록 합니다.

8. 음식물을 섭취하기 어렵거나 오한,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합니다.

9. 술과 담배는 말안해도 아실겁니다.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멀리 하십시오.

10. 베개를 평소보다 조금 높게 베고 자도록 해보세요.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통증을 불러올 수 있는 사랑니 발치이지만 의사와의 적절한 상담을 통해 잘 치료하면 큰 영향없이 발치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몸에 있는 녀석이니 너무 미워하지는 말자구요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