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아말감보다 레진을 선택해야하는 이유

우리는 이관리를 소홀히 하여 이미 썩어버린 치아를 부여잡고 병원에 내원합니다. 그후 원장님께 충치치료 하러 왔다고 하죠! 원장님께서는 이제 썩은이를 대신할 치아충전재에 대해서 설명할 것입니다. 바로 레진, 아말감, 금 등을 말이죠.


하지만 어떤것을 고를지몰라 우왕좌왕 하다가 결국 "원장님께서 알아서 해주세요 ㅎㅎ" 하게 됩니다. 미용실에서 "알아서 잘라주세요"도 아니고 이제는 직접 나에게 맞는 충전재를 선택해 봅시다.


그리고 왜 아말감 충전재를 쓰면 안되는지 그 이유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말감이라 함은 수은과 은, 구리 등을 섞어서 만든 것입니다. 잠시만요 수은이요? 네 맞습니다. 수은! 수은은 보통 우리몸에 안좋다고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네 맞아요. 안좋습니다. 단지 이것 하나로도 아말감을 사용하지 말아야할 이유는 충분한거 같네요. 충치 치료를 위해서 병원을 갔는데 인체에 유해한 치료라니요. 이게 무슨 말입니까? (뭐 사실 대단히 치명적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아말감치료를 하지않았을거고 병원 원장님도 치료를 하지 않았겠죠. 하지만 그래도 찝집하잖아요?)



게다가 내구성이 다른 재료들보다 조금 약합니다. 장기간 치아 사이에 아말감을 두르고 있다보면 그 내구성이 약해져서 나중에는 색도 변하게 되고 가장자리 부분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게 되지요. 그러면 또다른 충전재를 이빨에 심으러 가야합니다.



이에 비해서 레진을 보면 치아 색상과 매우 흡사해서 치료를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구분이 잘 가지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치아와의 밀착력이 우수합니다. 과도하게 충치를 제거할 필요가 없어지지요.


허나 보험적용이 되질 않아요...



아말감에 비하면 비싸지만 우리 몸에 심는 것이니 조금 비싸더라도 저같으면 레진으로 치료할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은 어떨까요? 과거에는 금이빨 하면 부의 상징이었는데요. 금또한 장단점이 분명한 물질입니다. 금은 아말감에 비해서 인체에 전혀 무해하지않고 단단합니다. 허나 레진에 비해 미용적인 목적으로는 부적합하죠. 웃을때마다 보이는 금니는 상당히 보는사람입장에서는 상당히 거슬리거든요. 


이렇듯이 여러가지 재료가 있지만, 각각 다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드러나기 때문에 우리가 선택만 잘하면 됩니다. 허나 그래도 아말감 선택은 말리고 싶네요.


현재 우리 몸속에 들어가는 것은 미세먼지 하나로도 치명적을 수 있기 때문에, 소량이라지만 수은의 성분이 포함된 아말감을 내 치아에 끼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허나 가격적인 부분도 생각해야하니깐^^;

선택은 환자 본인이 해야하는거겠죠?

이상으로 충치 치료 아말감보다 레진을 선택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